삼성 시스템에어컨 4Way 카세트 냉난방기.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 삼성 전기레인지 인덕션 4개 제품 올해의 에너지 대상 수상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9/07/13 [17:30]

삼성 시스템에어컨 4Way 카세트 냉난방기.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 삼성 전기레인지 인덕션 4개 제품 올해의 에너지 대상 수상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9/07/13 [17:30]

- 에너지 절약 효과, 친환경성, 에너지 효율이 뛰어난 제품 및 건축·건물 등 24개 에너지위너상 수상 제품 선정

   
▲ (사)소비자시민모임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주최로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을 발표했다.

[분당신문] (사)소비자시민모임(회장 백대용)은 산업통상자원부와 공동주최로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은 20명의 심사위원이 기기와 건축·건물에 대해 서류심사, PT 심사, 현장 심사 등의 과정을 거쳐 심사를 진행한 결과, 총 24개의 제품 및 건축·건물을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품으로 선정했다.

수상품으로는 에너지 절감 효과와 에너지 효율 기술이 뛰어난 고효율 에너지 제품 및 친환경 제품 22개와 2개의 건축·건물이며, 7월 10일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실에서 시상식을 개최했다.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수상제품 중 삼성전자(주)의 ‘삼성 시스템에어컨 4Way 카세트 냉난방기’, LG전자(주)의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아산시청의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 삼성전자(주)의 ‘전기레인지 인덕션’ 4개 제품은 올해 최고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에 주어지는 ‘에너지 대상’을 수상했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중 국무총리상 수상품인 삼성전자(주)의 ‘삼성 시스템에어컨 4Way 카세트 냉난방기’는 열교환기 고효율화, 압축기 소비입력 저감, 유동 손실 최소화 및 유속 분포 균일도를 개선한 유로 구조 설계 기술을 도입하여 기존 제품 대비 냉방기간 효율 평균 18%, 난방기간 효율 평균 27%를 달성했고, 핵심부품에 고효율 기술을 적용하여 에너지효율 1등급을 달성한 점이 높이 평가됐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품인 LG전자(주)의 ‘LG DIOS 양문형 냉장고’는 리니어 컴프레서와 함께 연속운전 알고리즘을 통해 컴프레서 가동 시 발생하는 에너지 손실을 저감하고, 싸이클 효율을 극대화하며, 정온 성능을 유지하기 위해 발생하는 에너지 상승을 최소화하여, 대용량 양문형 냉장고 타입에서 가장 낮은 에너지 표시치를 달성했고, 리터당 소비전력 역시 최저수준을 달성한 점이 심사과정에서 높이 평가됐다.

   
▲ 제22회 올해의에너지이너상으로는 삼성 시스템에어컨 4Way 카세트 냉난방기. LG DIOS 양문형 냉장고,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 삼성 전기레인지 인덕션 등이 수상했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중 환경부 장관상은 아산시청의 ‘아산장애인국민체육센터’가 수상했다. 체육관이라는 다목적 공공시설에 친환경 건축공법인 패시브 건축기술을 적용하여 에너지 사용 절감에 노력하였고, 친환경 건축물 보급 및 확산에 기여한 점과 장애인국민체육관으로서 장애인들이 체육관을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무장애설계를 건축물에 적용한 점이 뛰어났다.

올해의 에너지 대상 수상품인 삼성전자(주)의 ‘전기레인지 인덕션’은 고효율 유도 가열기술과 코일 구조 개선을 통해 에너지 절감을 달성했고, 소비자 관점에서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고려한 점을 높게 평가했다. 

이 외에 에너지위너상 수상품 중 에너지 효율성 및 제품의 기술성이 탁월한 제품 등에 에너지 효율상, 에너지 기술상, 에너지 절약상, CO₂ 저감상을 각각 선정했다.

에너지 효율상 및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상에 SK매직(주)의 ‘SK매직 all in one 직수 얼음정수기’가 선정되었다. 해당 제품은 얼음 정수기 최초 인버터 제어 방식의 BLDC 컴프레셔를 적용하여 에너지를 절감했고, 4way 냉매 전환 밸브를 얼음 정수기에 적용한 참신성이 뛰어났다. 
또한 에너지 효율상에는 전류 손실을 감소시켜 에너지 효율을 개선하고 공기청정 효과를 증대한 LG전자(주)의 ‘LG 휘센 프리미엄 에어컨’을 선정했다.   

에너지 기술상에는 (주)위닉스의 ‘위닉스 뽀송 제습기‘는 고효율 에너지 열교환기를 탑재하고 인버터 컴프레셔의 회전수를 제어하여 냉각효과와 전기소모를 최적화했고, 삼성전자(주)의 ’LED 모니터‘는 고효율 에너지 기술을 적용하여 모니터에 전원을 끈 상태에서 소비전력을 0.00W로 낮추는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에너지 절약상에 선전된 오텍캐리어냉장(유)의 ’인버터 냉동기‘는 냉장 시스템에 고효율 에너지 절감형 인버터냉동기와 실내기에 전자식팽창밸브(EEV)를 결합하여 사계절 에너지 절감 효과를 낸 점이 높이 평가됐다.

CO₂ 저감상에 선정된 LG전자(주)의 ’Multi V Super 5 프리미엄 시스템어에컨‘은 제품 Life Cycle 동안 고효율 운전을 유지할 수 있는 스마트 제어 및 냉매량 판단 기술을 적용한 시스템에어컨이며, 삼성전자(주)의 ’노트북 Pen S’는 독자적으로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기존의 배터리 사용연한 및 수명 Cycle을 약 3배가량 향상 하였으며, 자원 및 비용 절감과, CO₂ 저감에 큰 의의가 있는 친환경적(Eco Friendly) 제품이다. NHN(주)의 ‘TCC1_TOAST Cloud Center’는 판교테크노밸리에 위치한 10MW 규모의 데이터센터로 데이터센터의 에너지효율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하는 PUE(Power Usage Effectiveness) 수치가 폭염이 기승했던 2018년에도 연평균 1.25로 낮게 유지한 점을 인정했다. 

이 밖에도 에너지효율을 향상한 기술이 적용된 점이 인정되는 오텍캐리어(주)의 ‘에어원 18단 공기청정기’, 쿠쿠홈시스(주)의 ‘쿠쿠 직수 얼음정수기 인앤아웃 아이스 10‘S’, (주)경동나비엔의 ‘히티허브 난방-온수 통합배관시스템‘을 비롯하여 삼성전자(주)의 ‘일반형 냉장고’, ‘DVM S 고온형 시스템에어컨’, ‘애드워시 드럼세탁기’, ‘셰프컬렉션 식기세척기’, LG전자(주)의 ‘LG DIOS 상냉장/하냉동 냉장고’, ‘LG TROMM 플러스 세탁기’, ‘LG 통돌이 세탁기 블랙라벨 플러스’, ‘LG 퓨리케어 슬림 스탠드 정수기’, ‘LG DIOS 식기세척기’ 12개 제품은 에너지위너상을 받았다.

에너지위너상은 1997년에 제정되어 해마다 에너지 효율 향상에 노력한 우수 제품 등을 선정하고 있으며, 산업계의 건전한 경쟁을 통해 에너지 고효율 제품 생산을 유도하고, 에너지기기의 효율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기업의 에너지효율 기술과 제품 개발을 유도하고 소비자의 에너지 고효율 제품선택을 권장하기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22회 올해의 에너지위너상 시상식’은 소비자시민모임과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주최하고 환경부, 한국에너지공단이 후원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