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교육감, 세계적 교육도시 에스포시와 정기교류 제안

김종환 교육논설위원 | 기사입력 2019/11/29 [07:34]

이재정 교육감, 세계적 교육도시 에스포시와 정기교류 제안

김종환 교육논설위원 | 입력 : 2019/11/29 [07:34]

[분당신문]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11월 27일(현지시각) 핀란드 노키아 본사에 위치한 ‘ME & MY City’ 방문을 시작으로 에스포(ESPOO) 시청을 잇따라 방문하고 양국간 교육현안을 논의했다.

‘ME & MY City’는 에스포시가 아동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체험을 실시하는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시에서 비용을 부담해 시내 전 6학년과 9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학생들은 주어진 과제에 따라 다양한 직업군을 체험하며, 이에 따라 받은 급여로 세금을 내고 물건을 구입하며 경제를 체험하도록 하고 있다.

   
▲ 에스포시가 아동을 대상으로 직업교육체험을 실시하는 대표적 프로그램으로 시에서 비용을 부담해 시내 전 6학년과 9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이어 방문단은 에스포 시청을 방문해 린타아호(Rinta-aho) 부시장과 교육 관련 현안을 논의하고 ▲핀란드와 경기도 학생의 정기교류 실시 ▲오산시와 오산교육지원청, 에스포시 교사들이 주축이 된 학술모임 결성 ▲교육관련 정보교류의 정례화 등에 대해 협의했다.

학생 교류는 핀란드와 도내 학생을 각각 선발해 1개월~한 학기 동안 머물면서 양국의 문화를 배우는 방식으로 추진된다.

또 에스포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오산시를 중심으로 교사, 교육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학술모임을 결성하고 정기적으로 학술대회, 정보교류 등을 진행하며,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을 지원하는 형태로 추진될 전망이다.

정보교류는 도교육청을 중심으로 학교공간, 교사임용과 재교육 등 관심분야에 대해 주기적으로 정보를 나누는 방식이 제안됐다.

이재정 교육감은 “현대 교육의 방향인 이론과 기술의 습득보다 청소년에게 학습의 동기를 만들어주는데 있다”며 “에스포시는 세계적인 교육도시로 평가되는 만큼, 이번 교류를 통해 양국의 교육이 같이 성장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에 린타아호 에스포시 부시장은 “학교의 문화를 형성하는데 교사와 학생, 교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학교는 학생 개개인의 재능을 표현하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제안된 내용을 구체적으로 문서화해 가까운 시일에 협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핀란드 제2의 도시인 에스포시는 528㎢의 면적에 인구 28만4천명이 거주하고 있으며, 인구의 20%가 15세 미만인 도시로, 교육시스템과 학업성취도가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이재정 교육감은 28일 핀란드 헬싱키시 옴니아 직업학교를 방문하는 등 핀란드 헬싱키시 내 교육 관련 시설을 방문한데 이어 30일에는 에스토니아를 찾아 IT 관련 직업학교 등을 시찰하고 12월 2일 귀국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