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민예총 '제33회 성남백중놀이한마당' 유튜브 채널로 진행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20/08/22 [10:57]

성남민예총 '제33회 성남백중놀이한마당' 유튜브 채널로 진행

김생수 기자 | 입력 : 2020/08/22 [10:57]

 

[분당신문] 사단법인 경기민예총 성남지부는 9월 2일 '제33회 성남백중놀이한마당' 공연을 코로나19로 인해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vUeXDjA74MIA25XPikpwtQ)로 진행한다. 

 

성남백중놀이한마당은 일하는 사람들의 축제인 ‘백중’의 잊혀져가는 전통을 잇는 지역 축제로 올해 33회째를 맞는다. 백중절기를 맞아 일과 놀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본 행사는 남녀노소, 귀천을 막론하고 땀 흘리며 삶을 일구어가는 우리 민중들과 노동자들에게 쉼과 즐거움을 주는 자리다. 

 

백중은 음력 7월 보름을 일컫는 절기로 농삿일 중 가장 힘든 김매기가 끝나는 시기이며 ‘머슴날’이라도고 한다. 백종(百種)·중원(中元), 또는 망혼일(亡魂日), 우란분절(盂蘭盆節)이라고도 하는데, 이 무렵에 과실과 소채(蔬菜)가 많이 나와 옛날에는 백가지 곡식의 씨앗을 갖춰 놓았다 하여 유래된 명칭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직접 시민들과 만나지 못하지만, 사전 제작된 영상을 유튜브 채널로 공개해 현장 공연보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더 많은 시민들이 관람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비나리, 장구춤, 민요, 택견, 사자춤, 풍물판굿, 노래 공연 등 풍성한 공연을 준비해 문화적 향수를 충족시켜 줄 예정이다. 

 

성남민예총 사무국 관계자는 "오는 9월 2일 백중날 성남민예총 유튜브를 통해 만나볼 수 있는 이번 공연은 코로나19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는 분들에게 삶에 활력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