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형 투기 세력 몸통 찾겠다”… 박문석 전 의장, 땅 투기 의혹 ‘일파 만파’

국민의힘, 공직자 부동산 투기 행정사무조사 특위 요구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21/04/15 [08:13]

“권력형 투기 세력 몸통 찾겠다”… 박문석 전 의장, 땅 투기 의혹 ‘일파 만파’

국민의힘, 공직자 부동산 투기 행정사무조사 특위 요구

김생수 기자 | 입력 : 2021/04/15 [08:13]

[분당신문] 성남시의회 박문석 전 의장에 대한 땅 투기 의혹이 불거지면서 지역내 정치권을 중심으로 박 전 의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와 함께 성남시의원을 대상으로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박문석 전 의장은 지난 12일 건강상의 이유로 돌연 의원직을 사퇴했다. 하지만, 이후 부동산 투기 혐의로 내사를 받고 있던 사실이 드러나면서 박 전 의장의 사퇴 이유가 ‘땅투기 혐의’ 때문은 아닌지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지금까지 언론에 밝혀진 바에 따르면 2015년 8월 박 전 의장의 부인 명의로 분당구 율동의 밭 177㎡(약 55평)를 6천만 원에 매입했고, 올해 2월 5억622만원에 성남시에 팔아 4억460만원의 차익이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성남시는 공원일몰제에 따라 공공용지의 협의 취득 목적으로 이 땅을 사들였다고 해명하고 있다. 

 

▲ 진보당성남시협의회가 박문석 전 의장에 대한 땅투기 의혹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하지만, 박 전 의장의 부인 명의로 땅을 샀던 2015년 당시 해당 필지의 공시지가는 ㎡당 6만 원대였으나, 이후 2018년 도로에서 밭으로 지목이 변경되면서 5년 뒤인 2020년에는 공시지자가 ㎡당 66만원으로 10배 이상 올라 막대한 수익을 얻었다는 것이다.

 

또한, 2017년 1월에 부인 명의로 6억2천500만원에 매입한 서현동의 밭 619㎡는 지난 해에만 공시지가가 10% 가까이 올랐으며, 부인과 공동 6억원에 매입한 서현동 임야 621㎡는 서현공공주택지구와 인접해 있다.

 

이에 대해 진보당 성남시협의회는 14일 성남시의회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박 전 의장 땅투기)의혹이 제기된 땅을 매입한 2015년에는 도시건설위원회 위원장이었으며, 2018년에서 2020년까지 8대 전반기 의장까지 맡아왔다”며 “내부 정보를 이용한 투기는 명백한 중대범죄행위로 의원직 사퇴만으로 끝난 일이 아니기에 성남시와 경찰은 철저한 조사를 해야 하며, 성남시의회는 ‘부동산투기’ 전수조사를 위해 이번 회기 중에 ‘부동산투기 근절 특별결의안’을 마련해 통과시킬 것”을 촉구했다.

 

같은 날 정의당 성남시위원회는 “성남시 시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투기 조사를 촉구하고, 1가구 다주택과 갭 투기, 타지역의 논밭까지 소유한 시의원들의 도덕적 해이를 지적했지만, 성남시의회는 묵묵부답이었다”면서 “회기 전에 황급히 사직서를 수리한 더불어민주당 윤창근 시의회 의장의 제식구 감싸기 행태는 내로남불의 전형이라고밖에 할 수 없다”고 비판하고 나섰다.

 

또한, “성남시의회 더불어민주당과 윤창근 의장은 지금이라도 박 시의원의 사직서를 반려하고 임시 회기에서 박 전 의장에 대한 의혹을 명명백백 밝혀야 한다”고 말한 뒤 “더 나아가 책임지는 자세로 성남시의회 의원 전원에 대한 땅 투기, 다주택 등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한 점의 의혹에 대해서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는 등 적극적인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내왔다.


이에 대해 성남시의회 국민의힘협의회 의원들은 “박 전 의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권력형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규정하고 ‘공직자 부동산 투기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설치를 추진하고, 철저한 행정사무조사와 감사를 통해 토지의 매입 경위와 공무원 유착 관계 등을 낱낱이 파헤쳐 투기 의혹의 진실을 밝혀낼 것”이라는 입장을 내왔다.

  • 도배방지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