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지방의원으로써 중앙정치 실현하고 싶다”

성남언론인협회 파워인터뷰…윤은숙 도의원 내년 총선출마 시사

성남언론인협회 | 기사입력 2015/09/10 [22:18]

“여성 지방의원으로써 중앙정치 실현하고 싶다”

성남언론인협회 파워인터뷰…윤은숙 도의원 내년 총선출마 시사

성남언론인협회 | 입력 : 2015/09/10 [22:18]

-지지자 및 주민들 의견 수렴 후 총선 출마 결정할 것
-성남 중원의 현안은 재개발·재건축사업, 기존도심의 재생사업
-호남향우회 위상 강화…투명한 운영과 결속력에 집중

   
▲ 경기도의회 윤은숙 의원이 지방의회 출신 여성의 중앙정치 참여를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분당신문]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소속 윤은숙(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LH 임대아파트 운영실태 및 정책개선 토론회'를 11일 저녁 7시30분, 중원구 도촌동주민센터 3층에서 개최한다. 도촌휴먼시아 섬마을 2, 4, 8, 9단지 임대아파트 관리 실태와 공동관리비 부과 현황 및 정책 개선방안에 대해 긴급 현안으로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이에 앞서 성남언론인협회는 10일, 중원구 중앙동에 위치한 윤은숙 의원 사무실에서 긴급인터뷰를 진행했다.

재선 경기도의원으로 5년간 활동한 소감 및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초선이었음에도 131명 도의원 중 가장 많은 조례를 발의하고 결산검사 대표 위원장을 하면서 경기도 재정결산의 문제점을 지적해 의정활동 최우수의원으로 검증된 것은 보람된 일이었다. 또한, 전국 최초로 교육정책 협의회 조례를 발의해 경기도교육청의 만성적 재정문제를 해결하고, 군 복무중인 경기도지역 대학생의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한 것도 고무적이었다.

도시환경위원회를 선택한 이유와 향후 활동계획은?
성남시에는 15개 주택재개발조합과 6개 주택재건축조합 등이 있듯이 기존 낙후된 도심에 대한 리모델링 사업이 산적해 있다. 지역주민들의 최우선적인 여론도 재개발을 요구하고 있어 주민의견을 반영코자 도시환경위원회를 선택했다.

성남의 주거환경정비를 위해서는 성남시 재원만으로 감당하기 어렵다. 지난 1년간 조합의 지원을 위한 주거환경정비조례를 발의해서 본회의를 통과를 했지만, 경기도지사의 재의로 인해 늦어지고 있어 현재 집행부를 설득 중에 있다. 향후에는 임대아파트 영세민들의 과다한 관리비 부과와 임차인 대표회의의 정상적인 자치 운영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집중할 계획이다.

   
▲ 성남언론인협회는 윤은숙 도의원을 만나 향후 정치적 행보와 호남향우회 운영 등에 대해 물었다.
성남시 중원구의 가장 해결해야할 현안은?

가장 중요한 것은 도심의 재개발, 재건축사업의 추진이며 여기에 해당되지 않은 기존도심의 재생사업이다. 재개발과 재건축 및 재생사업을 통해서 성남시는 생산과 고용이 촉진돼야 한다. 성남동 일원에 건설될 넥스트 판교 사업이 좋은 예로, 이 사업은 중원구 기존 도심에 대한 활력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도 여성과 청년의 일자리 창출이 중요한데 3포(취업포기, 결혼포기, 출산포기)시대를 넘어 7포(연예, 결혼, 출산, 인간관계, 주택구입, 희망, 꿈)시대를 위한 해결책도 결국은 일자리 창출이다. 성남시와 경기도의 최대 현안으로 보고 행정력을 집중해야 할 때다.

제44대 성남시 호남향우회장을 맡고 있는데 향후 계획은?
현재 경기도에는 47개 시·군지회 및 군민회가 있고, 성남시호남향우회 역시 1969년 설립돼 35만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전통 있는 향우회다. 가장 투명한 향우회 운영과 결속력 강화에 집중하고 있으며, 향우회 자녀를 위한 장학사업과 지역사회 사회봉사 활동을 확대해 향우회 위상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내년 총선 출마설이 있는데, 출마 계획은?
성남시에서는 여성 지방의원이 중앙무대에 진출한 사례가 없는 것 같아 아쉽다. 많은 분들이 권하고 있고, 여성 지방의원으로써 중앙정치를 실현하고 싶은 생각도 있어 고민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단순한 중앙정치 참여가 아니라 어떤 모습으로, 어떤 이슈로, 주민들과 함께 할 것인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출마한다면 지지자 및 주민들의 의견수렴 후 결정할 것이다.

경기도민과 성남시민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은?
여성 지방의원이 현실 정치에서 정착하기는 참 어렵다. 끊임없는 연구노력과 발품의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그러나 여성의 장점은 각종 이권과 비리에서 투명하고, 어머니 같은 마음으로 초심이 비교적 오래간다는 장점이 있다. 성남시민과 도민의 사랑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본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