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당,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한 사회"

생활안전 중심의 거버넌스 기구 만들 예정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18/04/29 [14:58]

녹색당, "발암물질로부터 안전한 사회"

생활안전 중심의 거버넌스 기구 만들 예정

김생수 기자 | 입력 : 2018/04/29 [14:58]

[분당신문] 4월 25일 오전 10시 30분 녹색당은 발암물질없는사회만들기 국민행동과 공동정책협약을 맺고 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함께 만들어가기로 했다.

가습기살균제 참사, 불산 유출, 메탄올 실명사고, 아스콘공장 발암물질 유출 등 한국사회 곳곳에 위험한 화학물질이 대책없이 널려 있다. 이에 녹색당은 지방선거에서 주민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재난과 사고에 대비한 매뉴얼을 만들겠다는 공약을 이미 밝힌 바 있다.

녹색당 후보가 출마한 지역구에서도 화학물질 관리나 화학사고 대비는 중요한 과제이다.

경상남도 안동시 마선거구의 경우 남선면의 현대아스콘과 대성골재가 있는 남선농공단지, 강남동 2km 인근에 주물공업사와 정비공장 등이 밀집되어 있어 인접한 초등학교와 어린이집, 아파트단지 주민들을 위협할 수 있다.

그리고 전국에서 가장 많은 발암물질을 배출하는 지역인 충청북도 청주시 차선거구도 청주산단이 위치한 송정동과 봉명동 인근이고, 배출된 발암물질의 99%가 대기로 배출됐다는 점도 심각한 문제이다.

녹색당의 후보들은 화학물질을 관리하고 화학사고를 대비할 뿐 아니라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중·고등학교에서 이용되는 물품의 독성물질 안전기준을 만드는 방안 등을 공약에 담을 예정이다.

녹색당은 이번 협약을 통해 발암물질없는 사회 만들기 국민행동과 일과건강이 개발한 지방정부 화학물질 관리 공약 개발 도구인 ‘ChemE-Tool(Lv.1)’을 활용해 각 지역구, 비례 후보자들의 공약을 준비할 예정이다.

서울시와 제주도에서 출마한 광역단체장 후보들은 지방정부가 주관하는 사업과 계약에서부터 대책을 마련하고 전담부서를 만들어 생활안전 중심의 거버넌스 기구를 만들 예정이다.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녹색당은 시민과 함께 한국사회의 안전장치를 하나씩 마련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