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교육도서관, 도서관 공감학교, 교과수업자료 지원

김종환 교육전문 논설위원 | 기사입력 2018/08/14 [16:13]

성남교육도서관, 도서관 공감학교, 교과수업자료 지원

김종환 교육전문 논설위원 | 입력 : 2018/08/14 [16:13]

- 성남 초․중․고 4교 학교별 교과수업 맞춤형 ‘교과수업(주제)자료 지원’  추진

[분당신문] 경기도교육청 소속 경기성남교육도서관(관장 선계훈)은 학교현장 중심의 교육지원을 위해 3월부터 12월까지‘도서관 공감학교’와 ‘교과수업자료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사업은 현장 중심의 학교교육지원으로 학교도서관 운영 정상화를 도모하고, 맞춤형 학교교육 성장 지원을 위해 마련했다.

   
▲ 학생 도서부 활동모습(위)과 도서부 활동후 깨끗하게 변한 서가(아래).
‘도서관 공감학교’는 성남 및 구리남양주 지역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미배치 중‧고등학교 4교에 성남교육도서관 사서가 직접 정기적으로 학교 현장을 방문하여 도서관 운영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도서관 공감학교’운영교에는 성남교육도서관 사서가 정기적으로 학교에 직접 방문, 상주하면서 자료구입, 장서관리, 대출․반납, 회원관리, DLS 등 시스템 운영, 도서부 동아리 교육 및 활동지원, 독서진흥 프로그램 등 학교도서관 운영 관련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상반기에는 신학기 학교도서관 운영 정상화 및 안정화에 중점을 두고 관련 업무를 지원함으로써 교사의 업무 경감 및 도서관 운영의 전문성을 높여 안정적인 교육과정 운영에 기여한 바 있다.

특히, 학교도서관 개방시간 확대에 따른 학생 이용 증가와 학생들의 적극적인 도서관 활동 참여 유도, 서가 및 자료 재배열 등 학생중심 도서관 운영 여건 조성에 중점을 두었다.

하반기에는 운영 지원교 담당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자료구입 업무를 중점적으로 지원하며, 정기적인 현장 방문으로 지속적인 장서관리 컨설팅 및 학생 도서부 교육을 통해 전담인력 미배치교의 도서관 운영 정상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교과수업자료 지원’은 성남지역 초‧ 중‧고등학교 4교를 대상으로 교사의 교과수업에 필요한 주제도서를 직접 제공하는 교육수요자 맞춤형 자료 지원 사업이다.

상반기에는 윤리교과 등 총 4개 교과목 8개 분야 자료를 지원하여 학교도서관의 부족한 부분 보완 및 필요한 자료의 적시 제공이라는 측면에서 학교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경기성남교육도서관 김경숙 학교도서관지원과장은 “경기교육이 교육다운 교육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교육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추진하며, 학교 교육성장 지원을 위해 교육도서관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