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속의 시한폭탄, 뇌동맥류

의학자문: 분당제생병원 신경외과 신승훈 전문의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8/10/08 [11:48]

머리 속의 시한폭탄, 뇌동맥류

의학자문: 분당제생병원 신경외과 신승훈 전문의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8/10/08 [11:48]

   
▲ 분당제생병원 신경외과 신승훈 전문의
[분당신문] 뇌동맥류(腦動脈瘤, cerebral aneurysm)는 뇌혈관의 일부가 풍선처럼 부풀어져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렇게 부풀어진 뇌혈관이 여러 가지의 요소 (갑자기 혈압이 높아지는 상황, 흡연 등)에 의해 갑자기 터집니다. 이때 뇌동맥류가 터지면서(마치 풍선이 터지는 것처럼) 극심한 두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뇌출혈이 생기게 되는데, 이것을 지주막하 출혈이라고 합니다. 뇌동맥류는 성인의 약 1 – 3% 정도에서 발견되는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일단 뇌동맥류가 파열되면, 약 1/3은 병원 도착 전에 사망하게 되고, 약 1/3은 병원 입원 중 혹은 치료 중에 사망하거나 심각한 후유증을 남기게 되는 사람에게 생기는 병중 가장 무서운 병중의 하나입니다.

뇌동맥류는 파열되지 않을 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지만, 일단 파열이 되면, 심각한 상황에 도달하게 됩니다. 만약 뇌동맥류가 터지지 않고, 그 크기가 약 1.5 cm 정도 혹은 더 커지는 상황에 달하면, 주변 뇌조직 또는 뇌신경에 압박을 가하여 두통, 시력장애, 시야장애, 눈꺼풀 처짐 등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 뇌동맥류의 발생위치(좌)와 MRA에서 뇌동맥류가 전교통동맥에 발견됨.
   
▲ 좌측은 정상적인 뇌 켬퓨터 촬영사진이며, 우측은 뇌 컴퓨터 촬영에서 별 모양의 하얀 것들이 지주막하 출혈 모습이다.
뇌동맥류는 파열되기 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파열 뇌동맥류 환자들이 뇌동맥류가 파열되기 전에 건강검진(뇌혈관을 확인할 수 있는 뇌혈관 컴퓨터 촬영, Brain CTA 혹은 뇌혈관 자기공명영상촬영, MRA)을 통해 발견된다면 출혈을 미리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시한폭탄'이라는 말이 생각나게 하는 병입니다.

이 경우 미리 검사만 한다면, 뇌출혈을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뇌동맥류가 CTA 나 MRA로 통해 발견되거나, 지주막하 출혈이 발생하게 되면, 뇌혈관조영술이라는 정밀검사를 시행하여 뇌동맥류의 위치, 크기, 모양 등을 파악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미파열 뇌동맥류 또는 파열된 뇌동맥류이던 혈류가 뇌동맥류로 가지 않게 하는 것이 치료의 목적입니다. 치료의 방법으로는 '뇌혈관 내 코일 색전술'이 있습니다. 이는 1996년부터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시행하여 온 방법이며, 뇌혈관의 뇌동맥류(풍선처럼 부풀은 부분)에 백금으로 만든 코일로 막아 모 동맥으로의 혈류를 차단하여 파열을 예방하는 시술입니다. 

'최소 개두술 및 동맥류 경부 결찰술' 중  '중대뇌동맥류의 수술'은 뇌의 표면에서 가깝기 때문에 이전의 고식적인 수술 방법보다 훨씬 수술시간이 짧으며, 입원기간도 단축되었습니다. 특히 머리카락을 일부만 깎고도 뇌 수술이 가능합니다. 

'개두술 및 동맥류 경부 결찰술'은 고식적인 수술 방법이며, 뇌동맥류가 뇌의 표면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경우 및 뇌혈관 내 코일 색전술이 불가능한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또한 종괴 효과 (뇌동맥류의 크기가 커서 주위의 뇌조직을 압박하는 경우)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더욱더 효과적입니다.

뇌동맥류 정리사항

   
▲ 뇌혈관내 코일색전술의 모식도
1. 뇌동맥류는 출혈 (터지기) 전에는 증상이 거의 없다. 단, 뇌동맥류의 크기가 크거나, 뇌신경 주위에 발생하면, 시력저하, 시야장애, 실명, 눈꺼풀 처짐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2. 미 파열 뇌동맥류는 건강검진, 즉 뇌혈관 컴퓨터 촬영 (뇌 CTA) 또는 뇌자기공명영상 (뇌 MRA) 을 통해 쉽게 진단될 수 있다.

3. 만약 미파열 뇌동맥류가 발견되면, 위치, 크기, 모양 나이, 흡연 여부 등의 요소를 다각적으로 검토하여 지주막하 출혈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치료를 할 것인지, 경과 관찰을 할 것인지에 대해 검토한다.

4. 뇌동맥류 진단 검사 중 가장 정확한 검사는 뇌혈관 조영술이다.

5. 뇌동맥류의 치료 (미파열 뇌동맥류 혹은 파열된 뇌동맥류)는 크게 두 가지 즉, 혈관 내 색전술 또는 개두술을 통해 치료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