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병원 암센터, 다학제 진료 1000례 달성

의사에게 1명에 의존하던 암진료 패러다임 바꾸며 성공적 안착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19/02/14 [16:47]

분당차병원 암센터, 다학제 진료 1000례 달성

의사에게 1명에 의존하던 암진료 패러다임 바꾸며 성공적 안착

김생수 기자 | 입력 : 2019/02/14 [16:47]

- 치료 과정 복잡한 재발암 및 전이암 환자, 전문의 한자리에 모여 최적의 치료 방법 정하고면역항암제와 최신 항암 신약 임상통해 환자 생존 기간 늘려

[분당신문] 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원장 김재화) 암센터는 다학제 진료 도입 3년 만에 1천례를 달성하고 기념식을 개최했다.

분당 차병원 암센터는 2016년 췌담도암 다학제 진료를 시작으로 대장암, 부인암, 두경부암, 유방암, 간암, 폐암 등 10개 암환자를 대상으로 다학제 진료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 3년간 한 명의 환자를 진료하는데 평균 5개 진료과 7명의 교수들이 참석했고, 평균 진료시간도 30분으로 환자 만족도 조사에서 100% 만족도를 보이며 재발암이나 전이암 등 중증암의 치료 성공률을 높였다.

   
▲ 차의과학대학교 분당 차병원 암센터는 다학제 진료 도입 3년 만에 1천례를 달성하고 기념식을 개최했다.

다학제 진료는 한 사람의 주치의에 의존하던 기존의 진료 방법에서 벗어나 환자 치료를 위해 관련된 진료과 의료진들이 한자리에 모여 진료하고, 의견을 모아 최상의 진단과 치료계획을 결정하는 치료 시스템이다. 특히, 재발암이나 전이암과 같은 중증암의 경우에는 의사 한 명이 전체적인 치료 계획에 대한 판단을 내리기 쉽지 않다. 이때 내과, 외과, 종양내과, 영상의학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다양한 분야의 암 전문의가 논의해 최적의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분당차병원 고광현 진료부장은 “5cm 이상의 종양이 주변 혈관까지 침범해 수술이 불가했던 췌장암 3기 환자도 여러 진료과 의료진들의 협의를 거친 다학제 진료 후 항암치료로 종양 크기를 2cm로 줄여 수술하는데 성공했다”며 “또 치료 불가능 판정을 받은 전이암 환자에게 수술과 항암치료, 유전자 검사를 통한 표적치료와 복강경, 흉강경 등을 순차적으로 시행해 완치된 폐암 환자 사례도 있다. 이 같은 사례는 모두 다학제 진료가 아니면 불가능 했을 사례들”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다학제 진료를 통해 여러 진료과와 검사실을 오가며 최소 1개월에서 수개 월까지 걸리던 치료기간을 일주일 안팎으로 단축했고, 외래진료 후 정밀검사를 거쳐 수술이나 항암치료를 받기까지 2~3개월 걸리는 기간도 절반 이내로 단축했다.

김재화 병원장은 “다학제 진료는 환자의 높은 치료율 뿐 아니라 의료진에게도 여러 진료과의 시선에서 다각적으로 환자를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지난 3년간의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다학제 진료위원회를 구성해 암 다학제 진료를 매년 1000례 이상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분당 차병원은 소화기내과(고광현, 권창일, 김덕환, 유인경 교수), 종양내과(김주항, 김주훈, 김찬, 문용화, 임선민, 전홍재 교수), 외과(권성원, 김승기, 김우람, 김유민, 김종우, 이승아, 최성훈 교수), 간내과 (이주호, 전영은, 황성규 교수), 부인암센터(박현, 송승훈, 이찬, 정상근, 주원덕, 최민철 교수), 영상의학과 (고경희, 고지은, 김경아, 김대중, 노지영, 박아영, 이상민, 이신재, 전경식, 정혜경, 최혜정, 하두회 교수), 방사선종양학과(서창옥, 신현수, 장세경 교수), 핵의학과(장수진, 이주희 교수) 등 총 18개 진료과 전문 의료진과 다학제 전담전문 간호사가 팀을 구성해 다학제 진료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가장 권위 있는 미국 암치료 가이드라인인 NCCN에서도 모든 암환자의 치료율과 완치율을 높이기 위한 치료 방향 결정을 여러 진료과 전문의들이 함께 모여 결정하는 다학제 진료를 하도록 강력하게 권고하고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