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차병원, ‘환자 중심’ 진료시스템 전면 개편

진료시간 30분 앞당긴 8시 30분부터 조기진료 실시
응급의학과 교수 24시간 상시 대기, 외래 당일 예약진료 가능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2/07/11 [08:10]

분당차병원, ‘환자 중심’ 진료시스템 전면 개편

진료시간 30분 앞당긴 8시 30분부터 조기진료 실시
응급의학과 교수 24시간 상시 대기, 외래 당일 예약진료 가능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2/07/11 [08:10]

   
▲ 분당차병원 전경.
[분당신문] CHA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지훈상, 이하 분당차병원)이 진료 프로세스를 24시간 응급환자 입퇴원 교수 책임제, 초진 및 협진 환자 당일 예약 진료, 외래진료 30분 조기 개시 등 환자중심의 시스템으로 전면 개편하여 본격 실행한다고 7월 9일 밝혔다.

분당차병원은 응급진료체계의 강화를 위해 응급의료센터의 모든 환자에 대해 첫 예진 및 환자 분류부터 치료와 입퇴원의 전 과정에 응급의학과 교수가 모두 관여하는 ‘응급환자 입퇴원 교수 책임제’를 도입했다.

즉, 응급환자가 응급의료센터로 들어오면 응급의학과 교수의 지휘 아래 전공의, 간호사를 포함한 3인 이상의 의료진이 동시 진료를 하며, 입퇴원까지의 모든 단계마다 응급의학과 교수가 직접 확인하고 처방에 관여한다. 또한, 해당 진료과와 협진이 필요할 경우에는 담당교수가 직접 커뮤니케이션 하여 응급진료의 신속성과 전문성을 향상했다.

분당차병원은 이와 같은 ‘응급환자 입퇴원 교수 책임제’의 효과적인 시행과 응급의학과 교수 중심의 효율적인 진료 시스템 강화를 위해 응급뇌질환, 응급심장질환, 중증외상 전문 교수진의 24시간 대기 시스템 운영하고 있다. 또한 언제든지 목숨이 경각에 달린 응급환자들에 필요한 처치 및 수술을 즉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었다.

이번에 도입된 ‘응급환자 입퇴원 교수 책임제’는 국내 응급의학과 태생의 결정적인 역할과 함께 응급의료 체계를 확립한 지훈상 병원장의 강력한 의지로 추진되는 시스템이다. 지훈상 병원장은 “응급환자 입퇴원 교수 책임제는 평일은 물론 야간과 휴일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앞으로 응급환자 진료에 있어 365일 24시간 높은 수준의 동일한 의료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할것”이라고 전했다.

분당차병원은 실질적인 환자 중심 진료를 위해 본인이 원할 경우 접수 당일에 진료를 받을 수 있는 `당일 예약진료 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다. 당일진료는 초진환자와 타 진료과 협진 환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현재 대부분의 대학병원은 특정 날짜에 예약제로 진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초진 환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또한, 진료 후 타과 협진이 필요한 환자들의 경우도 당일 진료가 안되어 일부 예약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 분당차병원은 이처럼 당일 예약진료 시스템을 통해 신규 환자 및 협진환자를 배려함으로써 초진 환자들이 겪는 불편함을 해소하고, 환자 유치를 한층 강화하겠다 전략이다.

병원측은 당일예약, 진료를 원할 경우 진료를 원하는 교수의 외래진료가 그날 있는지 여부를 진료시간표를 통해 미리 확인한 후, 전화(1577-4488)나 방문접수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단, 인터넷 접수예약은 제외된다.

분당차병원은 이번 환자 중심의 시스템으로 전면 개편함에 있어 당일 예약진료 시스템의 효과적인 정착을 위해 전 진료과의 30분 조기진료 시스템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7월 9일부터 외래 진료시간이 30분 앞당겨진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으로 변경하여 진료하게 된다. 또한, 8월부터는 수술실도 조기수술 시스템을 적용하여 30분 앞당겨진 7시 30분부터 수술을 시작하게 된다.

30분 조기진료 시스템은 대기시간 단축으로 진료의 질적 향상과 함께 환자 중심 서비스의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훈상 분당차병원장은 “환자와 보호자가 겪는 불편을 진심으로 헤아리는 병원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환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병원의 모든 시스템이 환자 중심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