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MS ‘티베로’, 중국∙대만 대형 공공사업 수주

국산 DBMS 글로벌 경쟁력 향상 및 시장 확대에 기여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19/12/16 [15:40]

DBMS ‘티베로’, 중국∙대만 대형 공공사업 수주

국산 DBMS 글로벌 경쟁력 향상 및 시장 확대에 기여

유일환 기자 | 입력 : 2019/12/16 [15:40]

-티맥스데이터 DBMS 티베로, 대만 중앙정부기관과 중국 주요 성 정부 핵심 정보시스템에 총 120만 달러(약 14억 원) 규모 제품 공급 쾌거

   
▲ 티맥스데이터의 DBMS 제품 ‘티베로 패키지’

[분당신문] 티맥스데이터의 DBMS(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 제품 ‘티베로(Tibero)’가 글로벌 시장에서 대만과 중국의 주요 공공기관에 잇달아 공급되는 쾌거를 이뤘다.

데이터베이스 전문기업 티맥스데이터(대표 이희상)는 대만 중앙정부기관과 중국 주요 성 정부의 핵심 정보시스템에 자사 DBMS 제품 ‘티베로’를 공급하며 총 120만 달러(약 14억 원)의 수출 실적을 달성했다고 16일 밝혔다.

티맥스는 최근 대만 중앙정부기관 핵심 시스템의 메인 DBMS를 오라클 제품에서 ‘티베로’로 전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티베로는 기존 오라클 DBMS와의 높은 호환성을 지님과 동시에 경제적이다. 무중단 DB 운영을 위한 필수 기술인 ‘티베로 액티브 클러스터(TAC, Tibero Active Cluster)’기술을 세계에서 두 번째로 보유했다는 강점을 지녔다. 이를 통해 해당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대규모∙이기종의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히 이전하고, 높은 DB 안정성을 제공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의 주요 성 정부가 운영하는 인적 자원 정보관리 시스템에도 티베로 도입을 확대했다. 동시 접속 트래픽 최대 30만 명 이상, 총 사용자 200만 명 이상의 대규모 시스템이다. 티맥스는 이미 지난해부터 이 성 정부가 사용했던 IBM의 DBMS 제품 ‘DB2’를 티베로로 전환하기 시작했다. 기존보다 성능과 안정성을 크게 향상시켰으며, 고객의 신뢰와 만족을 기반으로 향후 다른 시스템에도 추가 적용해 지속적으로 사업성과를 확대해 갈 계획이다.

최근 중국은 미중 무역갈등으로 인한 공공 소프트웨어 국산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계약은 이와 같은 상황에서도 중국 주요 공공기관에 한국 제품을 확대시킨 사례로 큰 의미가 있다. 특히 고객이 실제 사용한 후 도입 영역이 확대됐다는 점에서 티베로의 성능과 신뢰성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입증한 대표 사례가 될 전망이다.

티맥스데이터의 DBMS ‘티베로’는 대만, 중국뿐 아니라 브라질, 러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국가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올해 6월 브라질 공공기관이자 3대 연금기금 중 하나인 브라질 연금관리공단(FUNCEF)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도입되며 주목을 받았다. 또한 2015년 이후 러시아 국립 카드결제 회사인 NSPK(National Card Payment System), 말레이시아 노동부(MoHR), 태국 최대 통신사 AIS 등 다양한 국가에 주요 시스템에 ‘티베로’를 확산시켰다. 

티맥스는 이렇게 동북∙동남 아시아, 남미, 유럽 등지에서 축적한 대형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브릭스(BRICS)’ 국가로 통칭되는 신흥경제 5국(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남아프리카공화국) 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 지속적인 사업성과 창출 외에도 기술, 영업 등에서 현지 주요 파트너와의 다양한 협력을 진행해 글로벌 사업 영토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티맥스데이터의 ‘티베로’는 2003년 첫 출시 이후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확보한 제품 안정성과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외 다양한 산업분야에 900여 고객 및 3,200여 건의 레퍼런스를 확보했다. DBMS 시장의 독과점화가 야기하는 라이선스, 유지보수 문제 및 이에 따른 비용절감 이슈를 해결했다. 경쟁사 제품 대비 5년간의 총소유비용(TCO)이 최소 47%이상 절감되는 경제성으로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티맥스 글로벌 사업부문 윤형봉 사장은 “앞으로도 중국, 대만, 브라질 등 진입에 성공한 시장뿐 아니라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는 신흥 경제국가들과 다양한 협력을 진행해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라며 “또한 AI를 기반으로 한 신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적용시켜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에 걸맞게 제품을 개선하고 고도화된 전세계 고객 요구를 충족시킬 것이다”라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