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가 보다 당당한, 가족같은 든든한 성남 만들 것"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20/09/09 [10:15]

"1인가구가 보다 당당한, 가족같은 든든한 성남 만들 것"

김생수 기자 | 입력 : 2020/09/09 [10:15]

- 올해 2월 1인가구 지원 5개년 기본계획 수립 
- 오는 10월 중장년층 1인가구 300세대 대상 IOT활용 안전안심사업 추진 

 

▲ 성남시 복지정책과 김제균 과장이 성남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비대면으로 브리핑을 하고 있다.    

 

[분당신문] 성남시는 ‘1인가구가 보다 당당한 가족같은 든든한 도시, 성남’ 실현을 위해 1인가구 지원 중점 추진사업에 대해 성남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비대면으로 브리핑을 개최했다. 

 

시는 지난 2월 ‘1인가구 지원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이는 1인가구 인식개선, 사회적 고립예방, 안정적 생활기반 구축을 추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 포럼 개최, 생애주기별 대상자 교육, 사회적 관계망 형성, 간병비 지원, 주거 지원사업, 온라인 플랫폼 개설 등 11개 세부 추진사업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중 1인가구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해 내년 하반기에 각계각층의 전문가, 활동가, 시민과 함께 포럼과 토론회를 개최한다. 9월 중 전 국민을 대상으로 ‘나만 아는 1인가구 생활 꿀팁’이라는 주제로 1인가구 생활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공모전도 진행 중이다.

 

또한 나홀로 중장년층 고독사 예방에도 힘쓴다. 올해 10월 취약계층 실태조사를 통해 발굴된 중장년층 1인가구 300세대를 대상으로 ‘1인가구 안전안심사업’을 시행한다. 이는 사물인터넷(IOT)를 활용해 이들의 움직임을 24시간 모니터링 하고, 이를 통해 안부를 확인하고, 지역봉사자와의 연계망도 구축해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처해 나가게 된다. 

 

더불어 사회적 관계망 형성에도 힘을 쏟는다. 지난 2월 중앙동·은행1동 복지회관, 판교노인종합복지관 3곳은 사회적협동조합 소셜위버(수정구 위례동 소재)와 “함께해요! 우리동네 같이부엌” 이라는 공유부엌 사업 협약을 맺었다. 지난 8월부터 각 기관별로 주 1회씩 총 12회 요리 동영상 강의를 진행한다. 이는 중장년과 노인 1인가구의 식생활 개선을 돕고, 나아가 사회적 가족 형성도 돕게 된다. 

 

이 외에도 시는 ▲여성쉐어하우스 1호 시범운영 ▲다해드림 하우스 주거환경 개선 사업 ▲1인가구 온라인 플랫폼 개설 ▲행복주택 등 소형주택 공급 확대 등 1인가구의 안정적 생활기반 구축에도 힘쓴다. 

 

성남시 복지정책과 김제균 과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1인 가구가 공동체 안에서 당당한 1인가구로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게 체계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