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선도국가 비전 발표…2030년 청정수소 100만톤 국내생산, 글로벌 수소기업 육성

이미옥 기자 | 기사입력 2021/10/09 [13:29]

수소 선도국가 비전 발표…2030년 청정수소 100만톤 국내생산, 글로벌 수소기업 육성

이미옥 기자 | 입력 : 2021/10/09 [13:29]

- 정부, ‘수소선도국가 비전’ 발표…수소 관련 일자리 5만개 창출 

 

[분당신문] 정부가 2030년까지 국내 청정수소 100만톤 생산체제를 구축한다. 또 글로벌 수소기업 30개를 육성하고 수소 관련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한다. 

 

이를 통해 2030년 수소 사용량을 390만톤으로 늘리고 청정수소 비율을 50%로 높여 수소를 우리나라가 주도하는 첫 번째 에너지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10월 7일 인천 청라의 현대모비스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생산공장 투자 예정지에서 이 같은 내용의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발표했다.

 

▲ 7일 수소선도국가 비전 발표가 진행된 인천 청라의 현대모비스 차세대 수소연료전지 생산공장 투자 예정지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공장 기공식이 열렸다.(사진=청와대)


우리나라는 지난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발표 이후 세계 최초 수소법 제정, R&D·인프라·수소차·충전소·안전·표준 등 6대 분야별 정책 마련, 수소경제위원회 출범 등 수소경제 이행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수소차·수소충전소·연료전지 보급에 2년 연속 세계 3관왕을 기록했으며 트램, 화물·청소트럭, 지게차 등 다양한 수소 모빌리티도 실증 중이다.

 

또 수소트럭·차량용 수소연료전지시스템, 발전용 연료전지 등 신제품을 수출하는 쾌거도 이뤘다.

 

민간기업도 청정수소 생산, 액화수소 생산·유통, 수소연료전지와 다양한 수소모빌리티 보급 확대 등에 2030년까지 43+α조원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정부가 이날 내놓은 수소선도국가 비전은 수소차·연료전지 중심의 구축 초기 단계를 넘어 생산-유통-활용의 전주기를 아우르는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담고 있다.

 

우선 청정수소 중심의 수소경제로의 빠른 전환을 위해 향후 실증 지원 등을 통해 국내 청정수소 생산을 본격화한다.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을 가속화하고 국내외 탄소저장소를 확보, 이산화탄소가 없는 청정 블루수소 생산을 확대할 방침이다.

 

또 우리나라가 주도해 글로벌 수소공급망을 구축, 수소 자급률을 높이고 에너지 안보를 강화한다.

 

이를 위해 수소사용량을 현재 22만톤 수준에서 2030년 390만톤, 2050년 2천700만톤까지 확대한다. 이는 당초 수소경제로드맵상 2030년 수소사용량 194만톤보다 2배 늘어난 양이다.

 

청정수소 비율도 2030년 50%, 2050년 100%로 높여갈 계획이다.

 

블루수소의 경우 2030년 75만톤을 생산하고 2050년에는 200만톤으로 생산을 늘린다. 그린수소는 2030년에 25만톤, 2050년에 300만톤을 생산할 계획이다.

 

  ▲ 수소 승용차, 충전소, 발전용 연로전지 보급 현황


정부는 청정수소를 다방면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수소인프라를 구축에도 나선다.

 

‘K-조선’ 강점을 활용, 암모니아 추진선 ·액화수소 운반선 등을 조기에 상용화하고 수소항만을 조성해 원활한 해외수소 도입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차 이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는 전국 충전망을 구축하고 기체수소 대비 경제적이고 안전한 액화수소 인프라 및 주요 거점별 수소배관을 구축해 대규모 청정수소 유통망을 활성화한다.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든 일상에 수소 활용을 적극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최고의 연료전지 기술을 활용해 현재의 수소차 초격차를 유지하는 한편 열차·선박·UAM·건설기계 등 다양한 모빌리티로 적용을 확대한다.

 

현재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에 더해 수소터빈(혼소·전소), 석탄 암모니아 혼소 등 수소발전을 확대해 온실가스를 획기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철강·석유화학·시멘트 등 산업분야 수소활용을 적극 확대하고 탄소중립 공정을 실현해 친환경 산업구조로 전환해 나간다.

 

국내 수소경제 생태계의 경쟁력도 강화한다. 이를 위해 민간이 계획하고 있는 대규모 투자가 효과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정부가 R&D·세제·금융 등 다양한 정책적 지원을 할 계획이다.

 

또 수소전문 대학원·대학교 과정 신설, 업종전환 재교육 등을 통해 2030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5만개를 창출하고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한 우선 실증 등으로 선제적인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아울러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수소경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나라 주도의 ‘국제 수소이니셔티브’를 추진, 글로벌 청정수소경제를 선도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에 발표된 수소선도국가 비전을 수소경제이행기본계획에 담아 다음달 중 제4차 수소경제위원회 개최를 통해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이날 비전 발표 현장에서는 ▲삼성엔지니어링·GS에너지의 청정수소 생산·도입계획 ▲SK E&S의 국내 블루수소 생산·액화 유통 및 핵심기술투자 계획 ▲한국전력공사의 석탄·가스발전 연료전환 추진계획 등 수소생산·유통·활용 각 분야별 대표기업이 새로운 비전을 공유했다.

 

이어 해외 청정수소 개발부터 운송·저장, 활용에 이르기까지 밸류체인별 관련 기업들이 연합해 청정수소를 도입하는 ‘청정수소 밸류체인 5개 프로젝트(H2 STAR 프로젝트)’가 소개됐다.

 

다른 나라의 태양광, 풍력 등을 활용해 국내 재생에너지 기술로 에너지를 생산, 국내 수전해 기술로 수소 전환 후 국산 선박으로 운송해 국내 발전과·산업에 활용하게 된다.

 

한편, 행사가 개최된 특화단지에는 2023년 출시 예정인 수소차 신모델 등에 장착되는 차세대 연료전지 연 10만기 생산이 가능한 공장을 신축하고 수소연료전지 연구단지도 함께 구축될 예정이다.

 

이로써 향후 수소차 전차종 출시에 대비한 차량용 연료전지 생산량을 확보하게 되며 2023년까지 현대모비스에서 1조 3천억원을 투자해 1천500여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