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현마이스, 최첨단 복합 마이스 단지 조성 위해 AMC 출자타당성 등 추진 중
정자동 주택전시관 부지,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 조성 사업 추진 중
주차장 스마트화와 24시간 통합관제 운영 강화로 시민 편의 증진
수정·중원도서관 디지털 접근성 확대, 지역거점 복합 문화공간 역할 강화
[분당신문] 성남도시개발공사 박민우 사장은 20일 오전 성남시청 한누리에서 언론 브리핑을 통해 성남도시개발공사의 주요 개발사업과 공영주차장·체육시설·도로시설·도서관 등 공공시설물 관리사업을 포함한 공사의 2024년 중점사업 추진 상황 및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먼저 공사는 최첨단 복합 마이스 단지를 조성하는 백현마이스 도시개발사업을 위해 현재 AMC 출자타당성 검토 용역 등을 추진하고 있으며, 3월 19일부터 도시개발계획 변경 관련 주민공람을 시작으로 관계부서 협의,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이 상반기에 예정되어 있다고 밝혔다.
또, 성남시의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 조성사업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약 3만평 규모의 정자동 주택전시관 부지에 바이오헬스 첨단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국내 굴지의 바이오헬스 선도기업 유치와 강소기업을 지원하는 공공지원시설 등을 도입해 성남시 전역의 하이테크밸리, 판교테크노밸리, 분당벤처밸리, 야탑밸리로 이어지는 성남형 바이오헬스 벨트의 구심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내다봤다.
공사는 주차장 이용 시민의 편의 증진을 위해 주차장 자동화 관제 시스템의 확대 구축과 QR코드 결제기능 강화, 주차요금 사전정산기 확대 등 주차장의 스마트화와 24시간 통합관제 운영 강화를 지속 추진한다.
아울러 올해 2년 주기 월정기 추첨을 맞아 시민에게 균등한 이용기회 제공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보완대책 검토 등 주차장 운영 개선에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노후된 주차장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주차장별 점검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정밀안전진단 및 구조적 보수·보강을 실시한다.
또한, 도로시설·터널 등 시설물에 대한 전문업체 외부점검을 실시하고, 신속한 현장 상황 파악 및 대처를 위해 고화질 CCTV 설치, 화재 대응 설비 교체 등 이용 시민의 안전 확보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체육시설 관리·운영사업 분야로 금곡공원 국민체육센터가 시범운영을 마치고 4월 1일부터 강습 프로그램 등 정상 운영됨에 따라 이용시민의 불편함이 없도록 시설물 정비 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시민의 의견을 반영한 신규 생활체육 프로그램 지속 발굴, 체육시설 이용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수료제 운영, 예약관리시스템 등을 지속 보완할 계획이다.
공사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수정·중원도서관의 노후시설 개선과 디지털 교육 접근성 확대를 위한 사업추진을 통해 지역거점 복합 문화공간으로서 도서관의 역할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신기술 적용 VR·AR 실감형 체험관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 체험형 동화구연 시스템 등 추가 조성으로 창의적 체험활동을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도서관 내 가족친화 커뮤니티 공간 조성, 구내식당 조리실 개선 등 지역 주민 친화 공간을 지속 개선 및 조성할 예정이다.
공사 박민우 사장은 “앞으로도 안전하고 쾌적한 공공시설 관리와 공정하고 투명한 도시개발 사업을 추진하겠다”며 “2024년 시민 중심 최우수 공기업으로 도약함은 물론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도출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