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농협, 야탑점 하나로마트내 로컬푸드 직매장 '오픈' …42개 농가 참여

당일 출하 당일 판매 원칙, 포장 및 가격 ·매장 진열 등 생산 농가 직접 맡아

유일환 기자 | 기사입력 2020/12/07 [17:27]

성남농협, 야탑점 하나로마트내 로컬푸드 직매장 '오픈' …42개 농가 참여

당일 출하 당일 판매 원칙, 포장 및 가격 ·매장 진열 등 생산 농가 직접 맡아

유일환 기자 | 입력 : 2020/12/07 [17:27]

▲ 성남농협 야탑점 하나로마트내 로컬푸드 매장이 문을 열었다.

 

[분당신문] 지역에서 생상되 먹거리를 장거리 이동과 다단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고 소비자와 생산자가 만나 지역에서 직접 만나 거래하는 새로운 먹거리 유통문화로 로컬푸드 매장이 늘어나고 있다.

 

성남에서도 성남농협(조합장 이형복)은 7일 성남농협 야탑점내 위치한 하나로마트내에  로컬푸드직매장을 개장, 본격적인 지역내 로컬푸드시대를 열었다. 

 

▲ 생산 농가에서 직접 매대를 채워 넣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날 행사에는 성남농협 이형복 조합장을 비롯해 성남시지부 윤용철 지부장, 로컬푸드직매장 출하회 최선호 회장 과 성남농협 임원을 포함한 약 30여 명이 참석했다.

 

성남농협 로컬푸드직매장은 성남농협 야탑역지점 하나로마트 매장내 약 33.6제곱미터 규모로 마련했으며, 현재 42명의 농업인들이 참여하고 있다.

 

▲ 생산농가 연락처와 이름이 적혀 있어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약속하고 있다.

 

성남농협 로컬푸드 매장은 성남지역 출하자들이 포장을 포함해 가격 결정을 직접하고, 각자의 이름과 연락처가 적혀 있는 매대를 채워넣는 자율적인 형식으로 운영한다.

 

이곳은 당일출하 당일판매의 원칙을 준수하고, 당일 판매되지 않은 농산물은 출하자가 자체적으로 회수해가는 시스템으로 운영하고 있다.

 

▲ 로컬푸드 직매장을 찾은 손님이 농산믈을 고르고 있다.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성남농협 로컬푸드직매장에서는 언제나 신선한 농산물을 정직한 가격으로 구매가 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녔다.

 

또한, 성남농협 로컬푸드 매장의 특징은 성남총화훼영농조합법인(대표 황병국)이 운영하는 화훼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성남농협 이형복 조합장은 "로컬푸드 직매장을 통해 관내 및 인근 지역에서 영농에 종사하시는 조합원의 소득이 증진되기를 바란다"며 "푸드마일리지를 적용했을 때 2만킬로미터 넘는 먼 곳에서 오는 칠레산 포도보다 4km이내 지역내 농산물이 더욱 신선하고 안전한 농산물이기에 로컬푸드 매장은 꼭 필요한 사업이다"라고 설명했다. 

 

▲ 성남화훼영농조합법인이 운영하는 화훼코너도 마련되어 있다.

 

이에 대해 로컬푸드직매장 출하회 최선호 회장은 "생산자 입장에서 좋은 먹거리를 사게 100만 시민에게 공급해 시민 건강에 이바지하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현재 운영중인 성남농협 로컬푸드 직매장에는 지역내 42개 농가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후 적거래 매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생산자의 경우 로컬푸드 관련 교육을 4회 이상 이수해야 한다.

  • 도배방지 이미지

농업인,하나로마트,성남농협 관련기사목록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