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성남농협의 재미있는 실험…로컬푸드 활용한 의미있는 요리만들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와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건강한 먹거리 미션 수행 중

김생수 기자 | 기사입력 2021/04/09 [09:35]

성남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와 성남농협의 재미있는 실험…로컬푸드 활용한 의미있는 요리만들기

음식물쓰레기 줄이기와 로컬푸드 활성화를 위한 건강한 먹거리 미션 수행 중

김생수 기자 | 입력 : 2021/04/09 [09:35]

[분당신문] 10년 전부터 개인별 음식물쓰레기 발생량은 제자리걸음이다. 하루 평균 식품 공급량 1.54kg 중 음식물쓰레기로 버려지는 발생량은 약 0.27kg에 달하고 있다. 이 때문에 가정이나 식당에서 조리 단계부터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더구나 기후위기 대응 차원에서 탄소발자국 최소화 운동을 펼쳐지면서 로컬푸드를 활용한 먹기리 활용 방안도 필요한 상황이다. 로컬푸드는 지역에서 생산된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를 지역에서 소비하는 것을 말한다.

 

▲ 성남농협 하나로마트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장보기를 하고있다.

 

이런 상황에 발맞춰 성남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상임회장 양호)는 성남농협(조합장 이형복)의 협조를 받아 '성남시 바른먹거리를 활용한 메뉴 제안'을 위한 재미있는 실험에 돌입했다. 

 

미션은 간단하다. 지속가능한 성남을 위한 푸드플랜 리더 양성 과정의 일환으로 교육에 참가하는 지역의 활동가들이 '성남시 먹거리관계망 활용하기'를 주제로 로컬푸드 매장을 찾아 구매한 농산물을 가지고 의미있는 요리를 만드는 것이다. 

 

이때 공통적으로 적용하는 조건으로는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성남시 로컬푸드, 이웃농산물을 활용한 한 가지 이상의 메뉴를 제안하고, 1회용품 없는 식단, 식품 손실 최소화는 물론, 균형잡힌 영양섭취를 고려하고,  식탁에는 고기가 없어야 한다.

 

▲ 이곳에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다양한 지역 농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미션 수행을 위해 성남농협 야탑역점 로컬포드 직매장이 동참했다. 참가자들에게는 4월 10일부터 17일까지 재료 구매 가능한 3만원권 쿠폰이 지급됐다. 이 쿠폰을 가지고 성남농협 야탑역점이 운영하고 있는 로컬푸드직매장을 찾아 성남로컬푸드(화훼포함)와 이웃농산물을 구매하면 된다. 이때 농산물뿐만 아니라 친환경인증마크를 확인하면서 판매물품도 살펴볼 수 있다.

 

참가자는 로컬푸드매장에서 구매한 농산물을 가지고 청소년기 고3 학생을 위한 요리, 혼자 계시는 친정엄마를 위한 요리, 성인기 오십견이 걱정되는 나를 위한 요리, 남편을 위한 건강한 한끼, 유아기의 아이들을 위한 요리 등 자유롭게 의미있는 요리를 만들어 제안 한다.


참가자들이 만든 메뉴와 평가는 온라인 활동인 관계로 시식 후기와 활동보고서를 작성해 오는 17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성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제출된 요리 중 우수 요리를 선발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